본문 바로가기

인생공방/3D프린터

PLA? ABS? 무엇을 구매해야하는가...


 

스타레소2 전용 도징툴 제작기

집에서 커피를 마시고 싶다는 생각에 검색에 검색을 거듭하고 가격대비 좋다는 의견에 구매한 스타레소 2 나 또한 맘에 들며 잘 사용하고 있다. 얼마 전에 구매했던 원두를 다 마셔 원두를 다시 구매해서 사용하고..

lifeworkshop.tistory.com

 

개운죽이 어항에 좋다고?? 3D프린터를 이용한 개운죽걸이 제작기

저는 아직 블로그에 새우 사진을 올린 적은 없지만 현재 2자어항 2개를 운영 중입니다. 하나는 약 20개월가량이 됐고 다른 하나는 여름철 아이스팩이 터지는 바람에 싸~악 갈아주고 다시 물잡이 중이에요 언제나..

lifeworkshop.tistory.com

 

아르마딜로? 천산갑? 3D프린터로 뽑아본 플렉시블 피규어 - 1

해외직구로 구매한 Ender-3 Pro(엔더3 프로) 빼빼로데이?! 어딜 보시는 겁니까! 저는 광군제입니다 블랙프라이데이? 한국은 '코리아세일페스타' 블랙프라이데이 매년 11월 네 번째 주 금요일 미국에서 추수감사절..

lifeworkshop.tistory.com

 

이전과는 다르다! 다시 만들어보는 새로운 개운죽걸이 제작기

개운죽이 어항에 좋다고?? 3D프린터를 이용한 개운죽걸이 제작기 저는 아직 블로그에 새우 사진을 올린 적은 없지만 현재 2자어항 2개를 운영 중입니다. 하나는 약 20개월가량이 됐고 다른 하나는 여름철 아이스팩..

lifeworkshop.tistory.com

프린터를 구매하고 이것저것 출력해 대다 보니

기존에 가지고 있던 필라멘트를 모두 사용하는 업적을 달성했습니다.

소프트웨어로 만지던걸 실제로 만들어내다 보니 신기한 마음에 금방 사용하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새로운 필라멘트를 구매하고자 검색을 해보니

PLA, ABS 2가지가 있네요

그런데 색깔놀이가 아니고 생긴 게 똑같은데 재질이 다르답니다.

필라멘트 구매 전 짤막한 상식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PLA

PLA(Poly Lactic Acid)라고 불리며 옥수수와 사탕수수로 만들어지는 필라멘트입니다.

그래서 ABS에 비해 친환경적이며 3D 프린터를 이용해 출력할 때 약간의 달달한 향이 나곤 합니다.

또한 독성이 없기 때문에 신체 내부에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좋은 점만 있는 것 같지만 ABS에 대비 10%가량 비싼 경우가 있고 

ABS에 비해 강도가 조금 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ABS

ABS(Acrylonitil, Butadiene, Styrene)라고 불리며 어떻게 읽는지도 모르겠다...

일반적으로 많이 보이는 플라스틱들은 대부분 이 ABS로 제작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내구성이 굉장히 뛰어나기 때문인데요

세계적으로 유명한 회사인 레고에서도 장난감을 ABS로 많이 만든다고 하니

내구성이 뛰어나다는것 모두 아시겠죠?

레고를 밟아본적이 없다고? 당신은 아직 지옥을 경험한 적이 없다.

하지만 ABS를 이용한 출력물을 다듬을 때 발생하는 분진에서

발암물질이나 환경호르몬이 나올 수 있다고 하니 표면을 다듬을 때는 조심하셔야겠습니다.

또한 PLA와 달리 냄새가 많이 나는 편이라 가정에서 사용하기 힘듭니다.

인체에 무해한 필라멘트를 가격이 조금 더 저렴하다는 이유만으로 사용하는 게 납득이 안될 수 있습니다만

개인형 3D 프린터는 대부분 FDM(Fused deposition modeling)이라는 방식으로 출력됩니다



 방식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보자면 출력하고자 하는 물건을 무수히 많이 잘라서 한층씩 쌓아서 출력합니다.

이때 PLA와 ABS의 차이가 보이는데 

FDM 식 3D 프린터는 퀄리티 상승을 위해 표면이 계단 형식으로 표현되는 부분을 다듬어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때 ABS는 PLA대비 퀄리티가 좋습니다.

정확한 비교는 '3D아뜨리에'의 차이 글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별 차이 없는 거 같습니다만...

 

<3D프린팅> PLA vs ABS 필라멘트 출력물의 차이

결론 먼저 말하면 PLA와 ABS 의 출력물중 당연히 ABS가 퀄리티가 좋게 나옵니다. 같은 장비에서 ...

blog.naver.com


 


저는 어항 속에 넣어줄 상황이 많은지라 친환경적이고 무해한 PLA 필라멘트를 구매했습니다.

다만 PLA의 경우 미생물에 조금 취약하다고 합니다만 독성에 새우들이 죽는 것보다는 훨씬 나으니까요

출력물의 내구성을 선택할 것이냐, 아니면 어항 속 생물의 생존을 선택할 것인가...

개인의 판단입니다만 전자가 많겠죠? ㅎㅎ

날이 많이 춥습니다.

모두들 감기 조심하시고 글이 만족스러우셨다면 하트 한 번씩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이만